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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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천구민 회관옆에 위치한 세신 세계선교 센터는 9층건물로 1층은 굿윌이라는 매장이 있으며 2층부터 7층까지는 지역민과 교우들을 위한 주차장이 마련되있으며 8,9층은 찬양 및 예배등의 장소로 사용되는 선교센터 홀이 건립 되었습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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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터에 사용될 음향 시스템 선정을 위해 시연회를 하는 모습입니다.

업체 선정을 위한 시연회를 갔을 때는 이미 바닥 및 모든 인테리어 및 건축물이 마감 되어 우려를 하며 시연회에 참가 하였습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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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연회후 바로 공사에 착수 하였으나 입선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 그라인더를 이용하여 바닥에 입선을 할 수 있도록 저희 부장님이 준비 하시는 모습입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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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선을 위해 바닥을 드릴로 부셔 내는 장면.

사실은 사진 촬영을 위해 다들 모여서 포즈를 잡고 있었죠.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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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단 바닥을 깨어 내고 배관을 하여 입선을 하여 마이크 매립 박스를 묻어둔뒤 한컷.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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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간의 바닥과의 전쟁을 마친후 케이블 체크와 시멘트 양생을 위해 청소.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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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 시공팀이 아니라 미장팀인 것 같아 보이는 저희 팀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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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단 바닥이 마무리하고 나니 기분이 흐믓하네요.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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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실은 억세스 플로어로 되어 있어 배선 정리도 간편 하고 원하는 위치에 케이블을 가져다 놓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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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과 조명 영상등이 모두 분리된 배전반으로 되어 있어 깨끗한 전원을 끌어을 수 있어서 좋았죠.

배전반 작업을 하고 계시는 저희 실장님.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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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센터에 정확한 에이밍 포인트를 주기 위해 범퍼를 캐드로 그려서 레이져 커팅하여 스피커를 달기 위해 준비 하였습니다.

두개의 TOP 박스 조합이여서 약간의 오버랩이 발생 할 수 있으나 박스를 5도 기울여 설치하여 고른 음압 분포를 가져 올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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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체인을 내린후 범퍼를 먼저 고정한후 스피커를 달기위해 준비 작업중이네요.

교회에 준비된 전동 리프트가 있어서 작업에 용이 하였습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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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스피커는 일정한 지향성을 지닌 D&B사의 Ci-7 TOP 이며 TOUR (ROAD)시리즈인 C시리즈의 INSTALL 버전인 Ci시리즈풀레인저 혼로드 방식의 스피커 입니다.

저음은 15인치 구성이며 고음부분은 1.5인치이며 지향 각은 75*40도입니다.

서브우퍼로 사용된Ci-7 SUB 는 Ci-7 TOP의 전용 BASS-REFLEX 서브 우퍼로 18인치 구성의 뛰어난 효율성을 지니며 공기 난반사 소음 및 소리의 압축을 최소화 하여 최고의 음압을 내어주는 스피커입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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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가대 스피커로 사용된 CONTROL28입니다.

컨트롤 28은 소형 풀레인져 스피커로서 실현 가능한 최고의 출력과 성능, 대역폭 및 능률을 제공해주는 고성능 스피커입니다.

8인치 우퍼와 1인치티타늄코팅 href="javascript:lang_view(‘Dome Speaker (돔스피커)’)"> style="FONT-SIZE: 10pt">돔 트위터를 가지고 있는 스피커입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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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Shoe Box 형태여서 약간의 Flutter echo가 발생하나 고른 반사음으로 음장감을 줄 수 있었으며 스피커의 커버러지를 약 7도정도 틀어서 설치하여 최대한의 불필요한 반사음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중층발코니 부분의 안전 유리부분이 높아서 중층 위쪽은 딜레이 스피커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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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층 윗부분까지 저음 부분이 고르게 전달 될 수 있도록 저음용 스피커를 최상단에 플라잉 하였으며 음악 행사가 아닌 강의나 프리젠테이션시 중층윗부분에 명료도 절하를 방지 하도록 딜레이 스피커를 설치하였습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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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모실용으로 사용된 CONTROL 28입니다.

옆쪽에는 PDP도 보이네요.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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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양단 모니터로 사용된 JBL사의 EON 15G2입니다.

저음 15” style="FONT-SIZE: 10pt"> color=blue>NEODYMIUMDIFFERENTIAL DRIVER를 담당하는 앰프는 300W의 가공할만한 파워를 가지고 있으며, 고음용 1.75”타이타늄 href="javascript:lang_view(‘Compression Drivers’)"> style="FONT-SIZE: 10pt">컴프레션

 드라이버는 별도의 100W짜리 파워 앰프가 파워를 담당하며, 저음드라이버는 두개의style="FONT-SIZE: 10pt"> color=blue> 네오다미움 자석과 듀얼 코일 방식을 사용하였고 첨단 디자인으로 인하여 경량의 무게에 최고의 출력과 적은 style="FONT-SIZE: 10pt">디스토션을 실현할 수 있는 스피커입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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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단 메인 모니터로 사용된 EAW사의 SM 159z는 15인치 스테이지전용 모니터이며 1인치 네오디늄 드라이버가 장착 되어 있어 정확한 모니터를을 하기에 좋았습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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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대상에서 바라본 센터 전경입니다.

강대상 마이크로 사용된 EARTHWORKS사의 FM 720이 사용 되었습니다.

발코니 부분평면부분과 유리 부분이 높게 올라있어 난반사를 피할 수 없게 되어 있었으나

디퓨져 역할을 하는 원추형 모양의 인테리어를 급하게 하여 주셔서 많이 개선이 되었습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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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실의 현 위치상 모니터링이 어려운 상황이라 측정용 마이크(AUDIX TR-40)를 통해 하울링 포인트나 간단한 모니터링을 위한 설치 하였습니다.

D/R RATIO 가 낮아서 튜닝의 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불가피 하고 코히어런스 측정시 일반적인 데이터 값과 많이 다르게 나오나, 모니터링을 위해서는 충분히 가치가 있었습니다.

또한 SMAART를 구동하기 위한 USB INTERFACE를 LEXICON사의 OMEGA를 사용 하여서 측정과 함께 MP3 재생 및 4트랙 레코딩시에도 사용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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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가대용 수음 마이크로 사용된 SHURE사의 MX 202 입니다.

MX 202는 미니콘덴서 마이크로폰의 형태로서, 카트리지 교환이 가능 하여 여러 곳에 사용 되고 있는 모델이죠.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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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 마이크로 사용된 바운더리마이크인 AKG사의 C547BL은 하이퍼 카디오이드의 특성으로 피드백현상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피아노 마이킹용으로 사용하였으며 광범위한 주파수 특성

으로 넓은 주파수 대역을 지닌 피아노마이킹으로 좋았습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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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ARL사의 5기통과 SABIAN사의 심벌입니다.

킥 용으로는 AKG사의 D-112를 사용하였으며 스네어용으로 SHURE사의 BETA57을 사용하였으며 탐용으로는 AUDIX사의 D-2를 사용하기위해 준비를 해둔 사항이지만 사진상으로는 SM57을 미리 사용 하였습니다.

크레쉬와 라이드용으로는 AKG사의 C1000S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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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SS사의 AR-133 다이렉트 박스입니다.

AR-133은 하이 입력 임피던스의 싱글 채널 DI박스로서 1/4인치 잭 입력과 앰프로 연결하기 위한 파라 렐 링크 출력을 제공하고, 0dB, -20dB, -40dB의 입력감쇄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콘솔의 팬텀파워를 사용하거나 9V 건전지를 사용할 수 있는 액티브 방식입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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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TOR사의 마이크 케이스와 SHURE사의 SM58과 SM57입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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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럼용 마이크 박스입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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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분히 넓은 무대의 수음을 위한 마이킹이 잦을 것을 우려하여 여러 갈래의 마이크 박스, 악기 파트의 전용 JUCTION BOX를 사용하기 위한 CANARE 컨넥터입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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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분히 넓은 무대의 수음을 위한 마이킹이 잦을 것을 우려하여 전동식 붐 마이크3대가 설치 되었습니다.

엘리베이션용 모터는 SOMPTY사의 것이 사용 되었으며 마이크는 AKG사의 HM1000과 CK33캡슐을 사용 하였습니다.

캡슐로 사용된 CK33은 95° 수음 각를 지닌 하이퍼카디오이드 극성 패턴입니다.

모듈로 사용된 HM 1000은 음악을 녹음하는 곳이나 예배를 드리는 장소에서의 스피치 , 회의

장소, 연극무대에서 스테이지 천장에 고정 설치하는 고성능 마이크로폰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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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가대 전용 PDP모니터입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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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형의 발코니 부분을 급하게 인테리어를 변형 하여 불필요한 에코발생을 저하 시켰습니다.

중층 위 유리 부분이 높아 중층 부분의 직접음 비율이 낮았던 것이 아쉽게 느껴졌죠.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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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부분은 SOUND CRAFT사의 K2 입니다. 혹자들은 넘 흔해서 식상한다고들 애기 하는 모델이지요.

흔하다는 것이 말해주듯 SOUND CRAFT사의 베스트셀러 작품 이라고 볼 수 있죠.

VU메타를 통해 출력레벨 체크와 상황체크가 간단하면서 튼튼한 프리와 8 BUS를 지원하는 라이브에 강한 모델이어서 저희가 자주 사용하는 모델입니다.

믹서 조명으로는 LITTLITE사의 구즈넥형 램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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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DIX사의 TR-40마이크를 통해 수음하여 OMEGA를 통해 음향 측정 및 환경을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LEXICON사의 OMEGA는 USB 타입의 인터페이스로 측정용 및 데스크탑 레코딩 시스템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MP3파일등을 재생하는데 이용 하실수 있습니다.

라이브 현장 녹음을 위해 CASSETTE와 MD, HARD RECODER가 준비 되어 있으며 LEXICON 사의 OMEGA의 경우 SMAART를 구동하며 USB를 통해 4트랙 하드 레코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고 LEXICON 사의 리벌브 프러그인과 STEINBERG사의 CUBASE를 통해 통합 레코딩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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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앰프인 D-12와 E-PAC는 DSP 기능이 내장 되어 있어 PC를 통해 앰프의 온도 및 전원관리까지 가능한 PCAN-BUS를 통해 튜닝을 하는 작업중입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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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실 모니터 스피커로 사용된 JBL사의 LSR 6325P는 5.25인치 우퍼는 JBL의 연구와 낮은 왜곡, 높은 진폭 설계가 되어 있는 파워내장형 입니다.

모니터 스피커 아래의 알루미늄 판넬은 전동 붐마이크 스위치 3개와 전체 전원스위치 입니다.

전체 전원 스위치는 LEEM사의 NS-8SW의 리모트에 연결이 되어 있어 하나의 스위치로 전체 음향 시스템을 안전하게 ON/OFF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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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 보드랙입니다. 위에서부터 DENON사의 DN-C615입니다.

DN-C615는 CD-R/RW, MP3 플레이백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DN-780R과 함께 싱코 레코딩이 가능합니다.

DN-C615아래에 있는 DENON사의 M1050R은 MINI DISC를 재생 및 레코딩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라이브시에 빠르고 정확한 레코딩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은 DENON사의 DN-T625이며 T-625는 카세트와 CD를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콤보형 플레이 입니다.

그아래 부분은 LEXICON사의 MPX-1과 YAMAHA사의 SPX-2000입니다.

두 대의 이펙터를 통해 보컬 및 악기 파트에 각기 다른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MPX 1은 두개의 분리된 DSP 프로세서를 갖추고 있으며 Lexichip은 고급 스테레오 리버브 및 앰비언스 알고리즘을 제공하고 있어, 또 하나의 분리된 DSP 칩은 리버브 외의 디지털 이펙트들을 만들어 냅니다.

SPX2000은 멀티 이펙터 프로세서로 SPX990의 후속기종으로서 정평이 난 퀄리티를 그대로 계승하면서, 새로운 알고리즘의 리버브프로그램 REV-X를 탑재한 최신 모델입니다.

그아래부분은 BSS사의 DPR-504이며 4채널의 게이트 기능을 가지고 있어 드럼에 사용되고 있으며 DBX사의 1066은 악기용 다이나믹 프로 세서로 사용 되었습니다.

그아래부분의 4대의 DBX160은 보컬 및 보이스에 사용 되어져 쉬운 설정, 정확한 미터링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제일 아래 부분에 위치한 MOTU사의 HD 경우 1394를 이용하여 8트랙 하드레코딩이 가능하며 전면의 미터를 통해 모니터링이 가능하며4개의 CueMix DSP 믹싱 중 하나를 컴퓨터롤 루트 빽을 할 수 있게 해주어 전체 믹싱-모니터 인풋 등을 포함 레코딩을 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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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 보드랙 후면의부의 사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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랙 상단부의 판넬은 전동 스위치와 전원 스위치가 자리하며 그아래는 메인 스피커를 위한 KLARK TECHNIK 사의 DN360이 설치 되었습니다.필적할 수 없는 성능을 제공하는 "MELT" 필터를 사용하는 전용 회로 설계 DN-360은 30밴드 1/3옥타브 이큐로 전자적인 밸런스 입력과 LED 과부하 표시기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표준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아래 부분은 모니터 이큐로 사용된 BSS사의FCS-966이며 페이더 외에 저역과 고역 필터를 따로 가지고 있어서 모니터 스피커의 정교한 응답을 구성하는 페이더의 세팅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전체적인 사운드의 밸런스 조절을 가능하였습니다.

아래부분에 SOUNDCRAFT사의 K2용 파워 서플라이와 LEEM사의 NS-8SW 순차 전원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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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Q단의 랙 후면 사진입니다.

패치용 케이블은 BELDEN사의 멀티 케이블을 이용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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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위에는 딜레이용 스피커를 콘트롤 하기 위한 DBX사의DRIVERACK 220i란 모델로 EQ, 타임딜레이 및 다이나믹 프로세서와 하울링 방지기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RS-232케이블을 통해 PC에서 컨트롤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 아래 부분은 EAW사의 SM159z와 보조 스피커를 구동하기 위한 CE-2000이 2대가 구비 되어 있으며 다음 아래는 d&b Ci-7SUB를 구동 하기 위한 E-PAC두 대와 d&b Ci-7을 구동 하기위한 D-12가 설치 되었습니다.

d&b 앰프내에는 스피커 컨트롤러가 내장되어 LAN으로 연결되는 PCAN-BUS 시스템과 ROPE-C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크로스 오버, EQ, LIMIT 및 앰프의 내부 온도와 전원관리까지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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앰프랙의 후면부 사진입니다. d&b의 로고가 뚜렷히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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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전원을 수전하여 전기 기기에 안전하고 정확한 양질의 교류전원을 공급하는 정지형 자동전압 조정기(AVR)인 10KAV 복권식을 사용 하였습니다.

 

그림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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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사님을 비롯하여 담당자 모든 분들이 만족하여 주셔서 감사 드리며, 홀의 인테리어가 끝이 난 상황에 업체가 선정되어 건축음향 부분에 더욱 강력하게 조언을 못 드려서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천정부분의 뿜칠이 흡음을 효과를 하고 있으나, 발코니 부분평면부분과 유리 부분이 높게 올라있어 난반사를 피할 수 없게 되어 있었으나 저희의 요청으로 원추형 모양의 인테리어를 급하게 하여 주셔서 많이 개선이 되었으며 중층아랫부분의 STANDING WAVE로 인해 125Hz정도가 부스트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추후 교회측에서 TRAP을 설치 할거여서 크게 걱정이 되는 상태는 아닙니다.

아쉬운 부분이 남기 마련이지만 선교센터란 공간에 걸 맞는 분위기와 음향 환경이 되어서 아주 만족하였습니다.

운영자 허재호 대표

교회음향 / 건축음향 / 교회영상 / 교회특수조명 컨설팅을 합니다 031-906-1973 / hjh0660@hanmail.net 통해 문제를 해결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