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링거 디지털믹서, X32, 소형교회에서 사용 할 만한 디지틸 믹서

이번에 서초교회를 방문 했더니 베링거 X32가 납품되어있었는데 처음 만져볼 때

확인하지 못했던 것중 궁금한 점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한번 더 만져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이것을 확인 해 보았습니다.

첫번째 가장 궁금한 점은 음질의 수준이였고,

두번째는 저 채널에 보이는 lcd에 글씨와 색상을 바꿀 수 있나?

세번째는 신을 리콜할 때 채널세이프 기능이 있는지….

네번째는 채널에 pre,post등이 조정이 되나(얼핏 보니 고정 같아보여서)

우선 음질은 차이가 있었는데 현장이 달라서 정확하게 말 할 수는 없지만

세 현장에서 스피커는 모두 같은 기종이고

믹서는 알렌헤스의 GL2400, MIDAS VENICE320, BEHRINGER X32였는데

개인적인 생각에는 VENICE320과 X32의 차이는 VENICE가 좀더 고음에서 부드러움을 만들어주었다면 X32는 모르겠지만 좀 해상도가 떨어지지 않았나 싶었고

그리고 GL2400은 좀 고음이 날카로운 듯한 느낌이였습니다.

물론 플레이한 노래도 다르고 컨트롤러도 다르지만 결론은 X32의 음질이 나쁘지 않다는 말입니다.

두번째 채널의 LCD창이 조정이 되나 였는데 채널에서 UTILITY인가를 누르고 조정하니깐 모든 채널의 색상과 그림을 노브로 조정이 가능하더군요 그리고 미리 그 그림에

따라서 글이 써있는데 많이 써있어서 좀 편했습니다. 뭐 다른 믹서들도 마찬가지지만.ㅎ

세번째는 리콜 세이프는 되더군요 ㅋ

채널별로 리콜세이프를 걸기도하고 파라미터 별로 리콜 세이프를 걸기도 하더군요

씬 VIEW버튼을 누르고 들어가서 커서를 좌우로 이동하면 나오네요

사진을 못 찍어서 ㅠㅠ

네번째 PRE,POST조정이 가능한가 인데 이것도 가능했습니다. 채널마다 UTIL인가를 눌러서 보면 채널마다 PRE,POST,AUX,GROUP등으로 조정되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또 기능중에 FIREWIRE나 USB로 32채널을 모두 믹스다운할 수 있습니다. 멀티트랙 레코딩이 가능하고 물론 프로그램은 멀티 레코딩용 프로그램 뭐 누엔도나 프로툴 그런 프로그램은 있어야 합니다.

만일 멀티트랙으로 믹스다운을 라이브로 하기위해서는 FIREWIRE로 다른 X32의 믹서랑 연결이 됩니다. 캐스케이드 개념은 아니고 스플리터 같은 개념으로 됩니다.

그래서 멀티트랙으로도 되고 아니면 모니터용 믹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AES50으로 스테이지박스를 사용할 수도 있더군요 USB 2개 깔면 32채널을 앞에서 사용할 수 있으니 렌탈하는 분들은 뭐 유용하겠습니다. 그리고 FOH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채널(X32는 이것을 AUX IN이라고 명명하던데)이 있어서 나름 유용합니다.

X32에서 아쉬운점을 발견한 것이 한개 있는데 채널링크가 두채널끼리만 되고 3개의 채널은 안됩니다. 그리고 두개의 채널을 링크하면 패닝은 무조건 L,R로 나뉘어집니다.

이게 쫌 아쉽네요

다른 아쉬운 점을 발견하면 그것도 올리겠습니다.

운영자 허재호 대표

교회음향 / 건축음향 / 교회영상 / 교회특수조명 컨설팅을 합니다 031-906-1973 / hjh0660@hanmail.net 통해 문제를 해결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