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라인어레이 HDL 20-A, 파워드 스피커




오늘 사운드 솔루션에서 데모하는 현장에 가서 이번에 새로 출시되는 RCF사의 HDL 20-A 스피커 소리를 들었습니다.

이 사진은 사운드솔루션 홈페이지에 있는 사진입니다.

10인치 2방에 고음이 있다고 하더군요.

 

우선 겉 모습을 사진으로 찍었는데 그릴 망도 이쁘고 마크랑 그릴이랑 산뜻해보였습니다.

그릴은 철제이고 인쿠르져는 ABS타입의 플라스틱입니다. 좌우에 스피커를 플라잉하는 것은 쇠로 되어있더군요~

이건 뒤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왼쪽에는 스피커의 세팅에 관련된 버튼이 있고 오른쪽은 파워콘을 통해서 전기를 공급하더군요~

오늘은 총 4통을 스택하고 시연을 하고 있었습니다. 앞쪽에서 소리를 들을 때 2통/2통 사이에 약간의 갭이 있었느네 소리의 왜곡은 있더군요.

아마 중이층까지 소리를 보내려고 각도를 준 것같았는데 뭐 큰 외곡은 아니고 그냥 조금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아래는 스피커를 세팅할 수 있는 버튼들이 있었습니다.

 

우선 HF버튼이 있는데 NEAR와 FAR를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를 당시 여성이 노래를 부르는 상황이였는데 FAR로 맞추니깐 대략 3K대역 같은데 여성의 목소리가 갑자기 쏘게 들리더군요~ 아마 FAR로 하면 고음이 부스트 되는 것 같았습니다.

 

CLUSTER는 버튼이 두개가 있는데 그림에서처럼 두개를 가지고 몇통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그 밑에 HIGH CURVING이라는 버튼이 있었습니다. 이 버튼은 뭐냐고 물어봤는데 고음을 부스트하는 버튼이라고 했는데…

실제로 노래를 들으면서 (이 당시 옆 교실에서 수업중이라 라우드하게 소리를 틀 수 없었는데) CURVING를 누르니깐 약간 고음이 합쳐져서 좀더 존재감을 만들어주는

느낌이라고 해야할까? 계속 들으면서 버튼을 누르면 차이가 나고

그렇치 않으면 저는 차이가…별로ㅠㅠ 여하튼 이 버튼을 누르면 고음이 모아지고 아주 약간 정리되는 느낌입니다.

 

INDOOR버튼은 ON/OFF를 선택하도록 되어있는데 우선 OFF되면 저음이 많아집니다.

한통을 가지고 조용한 음악을 들을 때는 저음이 동글동글하게 들리고 빼면 소리가 명료해지는 느낌이였습니다.

테스트는 4통을 가지고 했는데 저음이 뻥벙되는 느낌이고 너무 많았습니다.


INDOOR버튼을 ON하고 들어도 스피커 인쿠르져가 ABS타입이여서 그러지 벙벙거리는 저음이 많았습니다. 조용한 여성 보컬 음색은 좋았는데 좀더 라우드하게 틀면서 소리가 좀 달라진 것같습니다. 저음도 많아지고…




스피커의 소리는 위에 사진위치에서는 소리가 명확하게 들려주었고 아래 사진의 위치에서는 소리가 줄어드는 느낌이 들었다. 아마 각도는 90도에서 100도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었는데 물어보니 수평지향각도가 100이라고 하네요.




운영자 허재호 대표

교회음향 / 건축음향 / 교회영상 / 교회특수조명 컨설팅을 합니다 031-906-1973 / hjh0660@hanmail.net 통해 문제를 해결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