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영상 녹화하기


HD영상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중요한 부분은 녹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소니에서 나오는 테입방식의 고가의 장비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그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블랙매직에서 여러종류의 다양한 제품들이 나오는데 그중에 몇가지를 소개하려고합니다. 우선 HD영상은 초가 1.46MB이기 때문에 저장하면 그 용량이 상당히 많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고려해야하는데 화질을 중요시할 것이냐 용량을 중요시하게 생각할 것이냐 만일 화질이라면 저장공간을 충분하게 준비해야합니다.

아래 제품은 아자보드에서 나오는 KONA LHe입니다. HD-SDI부터 HD아날로그 그외에 다양한 화질을 캡쳐해줍니다. 단가는 220만원선이고 녹화할 때 다양한 해상도로 녹화가 가능하고 편집도 가능한 장비입니다.

이 제품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맥을 기반으로 하시는 것이 좋고 IBM에서 구성해도 되지만 100%의 기능을 사용하지는 못합니다. 그러나 다양한 화질구성이 가능하기때문에 예산만 되신다면 이 제품을 추천해드립니다.





아래의 제품은 가격은 30만원대입니다. HDMI와 HD아날로그만을 캡쳐하는 보드입니다. 또한 입력되어지는 화질과 음성이 바로 트루아웃으로 나옵니다. 단가ㅏ 저렴하고 위에 제품보다는 화질은 조금은 떨어집니다. 위에는 12 BIT제품이고 아래 제품은 4:2:2 10bit제품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비압축제품입니다. HD영상을 한시간 녹화하면 한 200G정도가 나오지 않을까…^^ 만일 자체 코덱을 사용하면 80G정도는 나올껍니다. 압축률이 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화질은 좀 낫습니다.



아래 제품은 H.264로 HD영상을 엄청난 용량으로 압축을 해줍니다. MPEC4로 저장됩니다. 한시간 녹화하면 8~10G정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시 말해 압축률이 높기때문에 화질은 위에 제품보다 다소 떨어집니다. 본 제품도 10BIT로 처리합니다.




블랙매직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것은 지원이 약합니다. 그냥 소비자의 입장에서 여러 캡쳐장비를 사용해보지만 지원이 좀 아쉽습니다.

그냥 장비만 구매해서 바로 사용하시려면 안됩니다. 미리 소비자가 준비해야할 것이 몇개 있습니다. 코덱과 케이블^^


그리고 본 제품은 HD-SDI와 HD아날로그 모두 지원해줍니다. USB는 2.0을 사용하고 컴퓨터 사양은 I7정도 하는게 좋고 그래픽램은 1G에서 500M 그리고 메모리는 4기가 이상이면 됩니다. 화질은 나름 괜찮습니다.

구매하시려면 하루이틀전에 구매하시는 것이 좋고 인터넷이 되는 곳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화화질은 직접 설정할 수 있는데 단점은 매번 해야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녹화하는 위치 역시 매번…ㅠㅠ 하지만 가격대 성능은 좋습니다.^^







운영자 허재호 대표

교회음향 / 건축음향 / 교회영상 / 교회특수조명 컨설팅을 합니다 031-906-1973 / hjh0660@hanmail.net 통해 문제를 해결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