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X70에 자막을 DSK로 넣는 세팅값


요즘 교회 영상시스템은 점점 HD화질을 구현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아직 예산또는 기존의 장비를 가지고 있는 분들중에 SD를 구현하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비디오믹서 MX70을 사용하시는 분은 자막기에 따라서 DSK를 통해서 작막을 EXT IN으로 입력이 가능하고 화질도 오버레이보다 선명한 것이 특징입니다.

얼마전에 제가 영상공사를 했던 교회인데 MX7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천하통일이 문제가 생겨서 다른 자막기로 교체하기로 했는데 교체하면서 DSK기능이 가능한 제품을 넣기로 했습니다.

NES의 CGBOX1000이나 BON의 AURORA4STAR는 모두 컴퍼넌트로 EXTIN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DSK로 자막을 보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먼저 SET UP버튼을 누르고 다이얼을 돌려서 GEN.LOCK에서 REF IN을 EXT KEY로 바꾸어주면 됩니다.



그다음 DSK 셑업을 눌러서 DSK SOURCE를 EXT로 넣고 FILL도 EXT로 넣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DSK KEY에서 SLICE를 돌리면 화면이 조정됩니다. 선명함이라던지 뭐 그런게 변하는데 여기서는 17이 적당하더군요 그리고 SLOPE도 조정하면 되는데 거의 1아니면 0이나 2정도가 적당하더군요^^ K LEVEL은 255로 하면 됩니다. LEVEL은 자막의 투명도가 조정됩니다. 해보면 압니다.

그 아래 CROP가 있는데 이것을 돌리면 자막이 짤리기도하고..뭐 그렇습니다. 해보면 됩니다.




자막기의 비디오 입출력 셋업을 조정하는 화면입니다. 위 그림은 BON의 AURORA4STAR인데요 만져야할 것은 왼쪽의 SOURCE를 INTEREL로 하고, KEY DELAY를 잘 맞추어보세요 NES같은경우는 30대인데 이것은 210정도까지 돌려야 맞더라구요

KEY DELAY가 틀릴수록 자막이 이중으로 보이는 것같아요…잘 맞추면 하나로 보입니다.

이것때문에 ***에 전화를 했는데 자막기에 비디오 입력이 없으면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그러면서 다른 방법을 알려주셨는데 그렇게 하니깐 제대로 자막 기능을 못했습니다. ***에서는 온전한 자막이 아니라고 하셨는데 분명 이전에 여러번 했는데 오랜만에 해서 잊어버렸는데.. 결국… 다시 NES에 있던 분께 여쭤봐서 해결했습니다.

***에서 알려준 방법은 우선 자막기 아웃에서 YUV와 KEY를 MX70에 입력을 넣고 MX70의 비디오 아웃을 빼서 자막기의 입력으로 넣고 외부 GENLOCK동기를 자막기의 BB로 넣으라고하더군요 자막이 출력은 되었으나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MX70을 조정하라고 하네요.. 그래서 다른 것을 제쳐두고 자막기에 비디오 입력이 들어갔기때문에 이게 화질의 수준을 물어보니 YUV를 넣어야 화질이 좋아진다고했습니다. 어…내가 알던게 아닌데… 분명 내가 키로 넣으면 화질이 좋았는데..그렇게 아는대로 말했더니 아니라고 하더군요… 결국 위에 EXT IN으로 해서 사용하니 화질은 좋아지더군요..오버레이보다는..



운영자 허재호 대표

교회음향 / 건축음향 / 교회영상 / 교회특수조명 컨설팅을 합니다 031-906-1973 / hjh0660@hanmail.net 통해 문제를 해결받을 수 있습니다.